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육군훈련소(논산훈련소) 입소 준비물!

by 하루를즐기자 2024. 4. 27.
반응형

오늘은 군대 입영을 앞둔 대한민국 아들들과 부모님이 궁금해할 논산훈련소 입영시 필수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가장많은 입영장병들이 입소하는 육군훈련소(논산훈련소)기준 준비물을 알아볼께요. 논산훈련소 기준이다보니 일반 사단신병훈련소는 다소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본인이 입영할 신병교육대에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시는것도 괜찮을것 같아요. 

 

필수준비물

1)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여권

 

신분증은 기본적으로 꼭 챙겨가야하는 물품중에 하나이다.  사실 신분증을 직접적으로 사용할 기회는 거의없다. 신분을 증명하는 보통의경우는 거의 나라사랑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2)입영통지서(분실시 신분증으로 대체가능함.)

 

입영통지서 역시 필수 준비물중 하나이다. 물론 입대하는 신병교육대마다 조금 다르겠지만 논산훈련소의경우 입영 첫날 필요하다. 훈련소입구에 입영통지서를 보여주면 입영심사대로 안내해준다. 

 

3)나라사랑카드 (군생활동안 급여입금. P.X이용시 필요)

 

나라사랑카드는 정말 꼭 필요한 물품중에 하나이다. 논산훈련소에 입소하는 첫날부터 나라사랑카드가 쓰인다. 나라사랑카드는 훈련병 개인의 정보다 담겨져있다. 나라사랑카드는 훈련소에서 신체검사와 사진촬영을 할때 나라사랑카드를 찍고 본인등록을 한다.  이외에 결제수단으로도 사용할수있다. 공중전화를 사용하거나 PX에서 물건을 구입할수있다. 물론 훈련소에서 갈수있는시간은 제한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입영전에 신검을받으면 신체검사비용과  훈련소입영시 차비를 나라사랑 카드로 입금해준다. 입금되는 금액은 지역에따라 조금 다르다고한다.  

 

4)핸드폰과 일체형 급속 충전기 (요즘은 공휴일과 주말에 1시간씩 휴대폰을 사용을 할수있게 준다고합니다.)

 

핸드폰은 우리 일상에서 빼놓을수없는 필수품인데, 군인에게는 더더욱 절실할것 같다. 요즘은 훈련소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논산훈련소의경우 주말과 공휴일에 1시간씩 휴대폰을 사용할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휴대폰 충전기 이건 꼭 일체형 고속충전기로 챙겨가야한다. USB타입으로 챙겨가면 나중에 물품택배보낼때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낭패가 생길수있다. 군대는 USB타입은 아무것도 사용할수없다. 그러니 꼭 일체형 고속충전기로 챙겨가야한다. 

 

의류준비물

논산훈련소에 챙겨가야할 의류준비물은 없다. 입소당일 본인이 입고갈 옷만 있으면된다. 논산훈련소에 입소하면 당일에 속옷부터 생활복 수건 양말 군복 군화 모두 지급이 된다. 보급품으로 갈아입은후 입고간옷은 봉투에담아 제출하면 2주쯤후에  모두 집으로 택배를 보낸다.(부모님들이 눈물박스라고 한다.) 간혹 군용속옷이 맘에안든다고 사제 속옥을 입는경우가 있다. 그건 비추한다. 조교에게 걸리면 어떤 후폭풍이 몰려올지 모른다.

세면도구 준비물

올인원 샴푸바디워시는 정말 많은 훈련병들이 챙겨온다. 짧은 샤워시간안에 샴푸와 바디워시를 따로 하기는쉽지않다.그래서 많은 훈련병들이 올인원제품을 많이 선호한다. 또한 샴푸와 바디워시를 따로 가져가게되면 자리도 많이 차지하게된다.그래서 많은 훈련병들이 올인원제품을 선호한다. 그리고 폼클랜징과 로션,선크림도 챙겨가길 추천한다.  선크림은 훈련받는동안 얼굴이 많이 탈수있다. 아무래도 야외 훈련을 많이 하다보니 피부가 많이 망가지기 쉽다. 선크림은 필수품목이라고 할수있다. 그리고 하루종일 힘들었던 피부를위해 포클랜징과 로션도 꼭 챙겨가야한다. 

우리가 챙겨가는 세면도구 물품 모든제품은 유리용기는 반입이 불가하다. 꼭 플라스틱용기에 담긴 제품으로 챙겨가야한다. 

 

의약품 준비물

파스,밴드, 물집방지패드,무릎및팔꿈치 보호대, 행군메이트, 군화깔창,이어플러그

 

파스와 밴드는 훈련소에서 기본적으로 보급이되지만 그양이 많지않다. 훈련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생각보다 근육통이 많이 생긴다. 그렇다보니 파스를 사용할일이 많다. 그러니 집에서 조금 챙겨가는것도 도움이 된다.

 

물집방지패드와 행군메이트,군화깔창  평소에 편한 운동화만 신다가 군대에가면 군화를신고 모든 훈련을 소화하다보니 발에 물집이 많이 생긴다고하네요. 그래서 물집방지패드는 필수품이죠.특히 훈련소에서 마지막훈련 행군을 할때 정말 물집이 많이 생겨요. 그때 물집방지패드를 붙이고 행군을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그리고 행군메이트는 완전군장 20KG을 메고  20~30KM를 걸어야 하는데 그때 헹군메이트는 어깨로 조금 보호해줄수 있다고하네요. 

 

무릎및 팔꿈치보호대는  5주차에하는 각개전투때 많이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각개전투는 바닥을 기어가고 사격도하고 하다보니 팔꿈치랑 무릎이 남아나질 않죠. 그때 이보호대가 조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 아들의경우 이보호대 덕분에 무릎에 상처하나없이 수료했답니다. 

 

이어플러그는 하루하루 훈련소 모든일과가 끝나고 꿀잠을 위해 꼭 필요하죠. 하루하루 힘든훈련을 소화하던 우리 아들들 모두 너무 피곤해서 밤에 코를 많이 골죠. 물로 본인도 예외일수는 없습니다.  모두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꼭 필요한 이어플러그랍니다. 

 

손목시계 

마지막으로 필요한 물품 손목시계 많은사람들이 워치를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워치는 통신이 가능하기에 반입 불가하답니다. 손목시계는 정말 옛날에 우리가쓰던 전자시계를 가져가면된다. 기본 생활방수가 되고 라이트기능이 있고 날짜가 나오는걸로 준비하면 될것같다. 

 

그리고 혹시 가족에게 혹은 여자친구에게 편지를 쓴다면 우표도 챙겨가면 좋을것같다. 훈련소에서는 우표를 따로 구입할수가없어서 우펴가없어 편지르 못쓰는경우가 발생하지않게 미리 챙겨가는것도 좋을것같다. 

 

지금까지 논산훈련소에 챙겨가야할 필수물품에 대해 알아봤어요. 대부분 입대를 앞둔 예비군인혹은 가족 또는 여자친구 분들이 이글을 읽게 될텐데 너무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혹시 부족하면주변 동기들에게 빌려서 쓰기도하고 PX에가서 구입고 가능하답니다. 

추가로, 만약 부모님이나 여자친구가 이글을 읽고있다면 아들 혹은 남자친구를위해 손목시계정도는 사주면 훈련을받는 훈련병에게 큰힘이되고 시계를 볼때마다 큰 힘이 될것같습니다. 

 

나라를 지키는 대한민국 국군장병 여러분!! 당신들 덕분에 우리가 편안한 일상을 살고 있습니다. 모든 국군장병여러분 아프지말고 다치지말고 몸 건강히 군생활 마무리하고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